홍보동영상

본문 바로가기

홍보마당

홍보동영상



중소조선의 힘!
해양레저산업의 미래!
중소조선과 해양레저산업의 글로벌 기술리더로 성장하는 중소조선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은 지난 1996년 설립된 이래, 국내 유일의 중소조선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중소형 선박의 설계, 선형시험, 시운전 및 생산기술개발로 대한민국 중소조선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선진국 고부가가치산업의 블루오션이자,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산업인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위하여 새로운 닻을 올렸습니다.

최근, 정부는 해양레저산업을 주요수출산업으로 육성하고, 핵심브랜드 창출을 통한 글로벌 생산기지화로 구축하여 2020년까지 해양레저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 20% 달성이라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소조선연구원은 해양레저산업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요트, 모터보트 등 레저선박 제작기술 및 선형개발, 설계/디자인 개발, 신소재 건조공법 개발, 전문인력양성, 산․학․연 공동연구 및 국가정책연구 등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정부는 2019년까지 전국 43개 항구가 요트와 보트 등 다양한 레저선박이 드나들 수 있도록 하는 마리나항만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소조선연구원은 이에 발맞추어 실용적인 연구개발을 토대로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08년에는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를 설립, 2009년 기술표준원 간사기관 지정, KOLAS 공인시험기관 지정, 2010년 수상레저기구 형식승인시험기관 지정, 해양레저산업 창업보육센터 지정되는 등 세계최고의 조선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해양레저산업 전문연구기관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는 정부의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으로 설립되어 첨단연구장비과 시험분석장비 등 최고의 연구지원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선진국의 관련산업 및 연구기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해양레저산업의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는 기술지원사업과 전문인력양성사업, 운영지원사업을 통해 기술개발과 인재육성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유일의 해양레저수조와 레저보트 몰드 제작용 5축가공기 등 최첨단 연구장비를 구축하여 요트와 모터보트의 성능을 검증하고, 선형개발을 통한 레저선박의 국산화 개발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 목포에 위치한 서해분원은 서남권지역 중소조선 및 해양레저장비 업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0년에 개원하였습니다.

서해분원은 본원의 첨단연구장비 및 전문연구원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서남권 지역 관련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R&D, 전문인력양성사업, 기술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서남권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소조선연구원은 선박과 요트, 모터보트 등 레저선박관련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해양레저장비산업 경쟁력강화사업,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표준기술력향상사업,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등 정부의 지식경제 기술혁신 R&D사업에 참여하여 선진연구기반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첨단연구장비를 활용한 기술개발사업과 연구장비 공동이용사업 등 산연 공동참여를 통하여 중소기업 기술혁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조선연구원은 중소형선박의 에너지 절감형 선형개발, 요트 등 해양레저선박의 국산화 선형개발, 알루미늄선 선형개발, 쌍동형선, 트리마란 등 특수 선형개발에 전문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형선박의 시운전 계측을 위하여 전문연구인력과 첨단 시험/검사 장비를 구축하여 속력, 축마력, 축비틀림, 진동소음 등 다양한 시운전 특성연구를 지원하며 중소형조선소의 시운전 전문기술 인프라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한옥선 복원설계기술로 거북선, 전통 한옥선, 황포돛배를 복원 설계하여 대한민국 고유의 전통선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기술개발과 함께 본원은 기술지원 사업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해양레저장비 회원사 제도를 구성하여 정보지원체계를 확립하고, 기술지도 및 자문을 통한 기술개발, 시제품제작, 성능평가로 국산화 기반을 구축하여 해양레저장비 업체의 기술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소조선연구원은 해양레저산업을 연구하는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시설, 연구 장비, 연구인력, 지원시설들이 집적화된 최고의 인프라와, 지리적 경쟁력을 통한 해양레저산업의 메카로 성장할 것입니다. 중소조선연구원은 해양레저장비산업 인력양성사업을 통하여 산업체 근로자의 역량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선진국 해외전문가의 기업방문 맞춤형 교육과, 요트설계, 요트디자인, 건조공법, 자동생산, 진공적층, 마케팅 등의 개방형교육으로 해양레저산업인재양성의 최고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해양레저산업 창업보육센터는 신기술 예비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이 유망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육 공간, 첨단R&D장비 및 산업화 시설, 인프라 지원시설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 4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창업보육센터로 지정되어, 전문연구원과 1:1 상담지원, 창업아이템, 기술정보, 공동연구개발, 마케팅 등 경영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창업회사의 성공과 함께,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소조선연구원은 국제보트쇼 참가, 목제보트 자가제작교실, 보트디자인경진대회, 카누카약페스티벌 등을 개최하여 학생과 일반인이 쉽게 해양레저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소조선연구원은 경영혁신을 통한 선진연구기반구축, 연구생산성 제고를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 나아가 동북아 중소조선과 해양레저산업 거점 연구기관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세계일류 중소조선과 해양레저산업 전문연구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더 멀리.. 더 깊이..
세계와 만나는 큰 길,
중소조선연구원이 중소조선과 해양레저산업 강국의 꿈을 이루어갑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41
어제
315
최대
315
전체
2,876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