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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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해양레저

해양레저장비는 레저와 여가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선박으로서 무동력의 패들보트, 엔진으로 추진하는 파워보트, 바람의 힘으로 추진하는 세일요트 등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해양레저장비의 적용 기술로는 설계 엔지니어링기술을 포함하여 부품소재, 메카트로닉스, 전기항해통신 등의 다양한 첨단기술 뿐만 아니라, 또한 심미적, 감성적, 인테리어 기술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해양레저선박을 100대 전략제품의 기술분야로 지정하여 대한민국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치해석

해양레저기구 및 해양장비·시설에 관한 전산유체역학(CFD)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ydrodynamics/Aerodynamics 저항성능, 시제품과 개발대상에 관한 주요성능을 유체역학해석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유체실험과의 비교·검증을 통하여 정확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Non-step 압력/속도분포)
  • (Single-step 압력/속도분포)
  • (Twin-step 압력/속도분포)
  • 로봇 팔(Robot Arm) 저항성능해석

    (Non-step 압력/속도분포)
  • 인공서핑수조 조파장치 시뮬레이션

    (Single-step 압력/속도분포)
  • 선박 저항성능해석

    (Twin-step 압력/속도분포)
  • Hovercraft 공기저항성능 시뮬레이션

    (Twin-step 압력/속도분포)

모형시험

선체제작 및 시운전시험

저항 및 횡동용 감소형 고속 stepped hull 활주형선 선형개발

  • 고속 활주형선 선저에 step을 설치, 고속의 활주상태에서 접수면 감소로 인한 마찰저항감소로 고속성능과 연비절감 효과 발생
  • 선저 step적용 고속 활주형선은 고속 주행 시 선미 끝단에서의 좌우 접수면 소실에 따라 선수사파 방항에서의 선회시 급격한 횡동요가 발생하여 이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

횡도요 감소 선미 보조동체 장착 고속보트 시제선

저항 및 횡동용 감소형 고속 stepped hull 활주형선 선형개발

  • 고속 활주형선 선저에 step을 설치, 고속의 활주상태에서 접수면 감소로 인한 마찰저항감소로 고속성능과 연비절감 효과 발생
  • 선저 step적용 고속 활주형선은 고속 주행 시 선미 끝단에서의 좌우 접수면 소실에 따라 선수사파 방항에서의 선회시 급격한 횡동요가 발생하여 이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

인공서핑수조 연구분야

서핑 레저 스포츠 산업

  • 2013년 기준 세계 서핑 인구는 약 3,700만 명으로, 2002년의 1,300만 명에 비해 10여년 만에 3배 증가
  • 국내 서핑 인구 급증하며 강원도 양양 기준 연 30만 명의 서핑 방문자수를 기록
  • 현재 국내 서핑 산업은 부산, 제주 등의 해변에서만 활성화
  • 대형 인공 서핑장은 현재 8곳 이상이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는 전무한 상황임

인공 파도 생성 기술

  • 서핑을 위한 파도를 인공적으로 생성하는 기술로서, 현재 스페인과 호주기업이 주도적으로 개발 및 활용하고 있음
  • 파도 생성은 방식별로 구분하여 장치의 운동을 통해 파도를 생성하는 방식과 물의 흐름을 제어하여 파도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구분 가능


[수치해석을 통한 파형의 생성 및 분석기술]

패들보트 연구분야

패블보트 분야는 노를 저어 이동하는 해양레저장비를 통칭하며, 카누, 카약, 조정, SUP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중소조선연구원에서는 다년간의 개발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 어떠한 성능과 형태의 장비를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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